판교동 낙원마을정원 커뮤니티가든 [ 사진출처: 비전성남 이화연 기자 ]
9월16일 성남시 판교동 낙원마을 커뮤니티가든(판교동 509-12)에서 '마을정원 완공축하파티'와 '마을정원사 수료식'이 진행되었다. 이날 행사를 축하하기위해 판교동 주민은 물론 신상진 성남시장. 성남시의회 김종환· 최현백 시의원, 푸른도시사업소 서용미 소장등 200여명이 참석, 함께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경기도 시민주도형 사업인 판교동 낙원마을 정원만들기 프로젝트의 최지영·김지윤 공동대표는 협력을 아끼지 않은 한국시민정원사협동조합과 시민정원사에게 성공적인 사업을 마칠 수 있게 열정을 다해 적극적으로 참여해 준 것에 대해 감사 인사를 전하였다.
또한 마을정원만들기 운영에 행정적으로 지원을 아끼지않았던 민진영(현 수정구청 경제교통과) 전 동장, 마을정원 담당 이정은(현 경기도 정원산업과) 주무관에게 감사장을 전달했다.
한국시민정원사협동조합(대표 김헌수이사장)은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이수한 마을정원사에게 수료증을 전달했다.
마을정원수업 수강생 작품 전시공간 [ 사진출처: 비전성남 이화연 기자 ]
한국시민정원사협동조합은 장정은교육이사와 교육팀의 주도로 올해 4월부터 9월까지 2023 경기도 시민주도형 마을정원 만들기 사업 '판교동 낙원마을정원교육프로그램'인 마을정원사교육과(10회) 과 어린이정원사교육(4회)의 운영을 맡아 마을운영위와 소통하며 마을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하고 알찬 정원교육커리큘럼으로 교육기간내내 마을주민들의 높은 참여율을 보였다. 또한 교육 프로그램 진행 후 실시한 마을정원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에서는 프로그램 내용과 운영방식, 운영 장소와 편의시설에 대한 만족도가 상당히 높고, 프로그램에 사용된 교재와 교구, 교육 강사의 전문성에 만족도 또한 높았으며, 특히 실습교육과 실습교육을 위한 실습재료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시민정원사협동조합은 교육프로그램 외에도 모두의 정원을 알리는 준공식 기념행사에서 허브식물나눔을 진행하였으며, 마을의 공동체 정원인 커뮤니티 가든과 낙생초등학교와 낙원중학교를 오가는 등굣길에 위치한 블록정원에 식재 행사에 주민들과 함께 참여해 원활한 진행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