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종합사회복지관(관장 박진영)에서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2021년 신청사업에 선정되어 저소득 우울군 독거어르신의 코로나 블루(우울증) 치유를 위한 사회적 백신 구축 프로젝트 “고독사를 구하는 마을공동체 – 고구마 백신 V3”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모두 어려운 시기에 더 많은 고독감과 소외감으로 힘든 하루를 보내고 있는 저소득 독거어르신의 우울감을 감소하기 위한 취지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은행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정서적 안정감을 증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반려식물 키우기, 어르신 요가테라피, 원예테라피 수업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집에 있는 시간에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건강꾸러미 서비스를 통해 컬러링북 색칠, 세라밴드, 방역용품 등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건강관리를 위하여 본 복지관 물리치료를 통해 개별 맞춤 건강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주목받으며, 유튜브 컨텐츠를 활용한 디지털 서비스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은행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디지털 힐링 서비스로 문화 공연을 관람하는 ‘랜선콘서트’, 독거어르신 결식 예방을 위한 밀키트 요리 프로그램 ‘요리조리 쿡방’, 집에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힐링체조’ 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 채널 ‘은행톡TV’에 영상 컨텐츠를 정기적으로 업로드하고 있다.
고구마 백신 V3 사업 참여자 박00 어르신은 ”여러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우울한 마음이 많이 없어졌다. 집에 혼자 있으면 괜히 우울하고 슬픈 마음이 많이 생기는데 원예, 요가, 밀키트 등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즐거운 마음이 크다.“ 라며 사업에 대한 만족감을 나타냈다.
저소득 우울군 독거어르신의 코로나 블루(우울증) 치유를 위한 사회적 백신 구축 프로젝트 “고독사를 구하는 마을공동체 – 고구마 백신 V3”은 12월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독거어르신 고독사 예방을 위한 마을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문의 은행종합사회복지관 031-743-7300
▲ 어르신 요가테라피 수업